정부는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어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우선 발전·수송 분야에서 대규모 수소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 대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를 보급하기로 했다. 현재 수소상용차는 211대 보급됐고, 액화수소충전소는 전무하다.
산업부는 2036년까지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현재 0%에서 7.1%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30년 47조1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9만8000명의 고용 창출, 약 2800만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수소상용차 확대를 위해 수소버스·트럭 구매보조금을 시내버스 1억5000만원, 광역버스 2억원에서 내년 2억1000만원, 2억6000만원으로 각각 올리기로 했다.
수전해(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 액화수소 운송선, 트레일러, 충전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와 발전 연료전지, 수소터빈 등 7개 분야를 전략 분야로 육성하고 선진국 수준의 핵심 기반기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수소 관련 글로벌 1위 품목은 2개에서 2030년 10개로, 수소전문기업은 기존 52개에서 600개까지 육성할 방침이다. 혼소발전은 수소 50%, 암모니아 20% 이상 혼소를 목표로 2028년부터는 단계적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기술 개발은 2030년까지 완전 국산화를 이루는 데 집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고분자전해질(PEM) 수전해기술의 국산화율을 2030년 100%(현재 60%)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고체산화물(SOEC) 수전해 등 차세대 수전해 원천기술도 확보해 생산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김소현/김진원 기자 alp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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