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데이터 외에 등록 상품 수(540개), 다운로드 수(2936건), 조회수(14만3031건), 좋아요 수(1644건) 등에서도 1위를 하는 등 거래소 이용자에게 실효성 있는 데이터를 다수 올리고 있다는 평가다.
신한카드는 이 같은 호평에 힘입어 다음달 1일 소액 데이터 상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내년 1분기까지 금융보안원이 제공하는 원격 분석 환경 클라우드 비용 부담만으로 데이터 상품을 이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사진)은 “데이터 생태계 구축 및 포용적 데이터 금융을 실천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소액 데이터 상품은 중소벤처24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 또는 대학(원) 재학증명서를 제출하면 구매할 수 있다. 기존 1000만원 단위의 고가 상품보다 저렴한 최소 50만원대 금액으로 지역·업종·기간별 이용금액과 이용 고객 수 등의 소비 데이터를 금융보안원 원격분석환경(안심존)에서 안전하게 분석할 수 있다.
소상공인과 스타트업, 대학생 등에게 기존 기업 간 거래(B2B) 데이터 상품보다 저렴하게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우선 상권 데이터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소비 데이터 등 2종을 출시하고 추후 상품을 추가하기로 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예비 소상공인은 희망하는 상권별 유망 창업 입지를 예측할 수 있고, 스타트업은 구체적인 타깃 고객층 선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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