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협회,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21일 '위기의 영상콘텐츠산업, 경쟁국에 준하는 제작비세액공제율 상향 촉구'라는 제목의 공동 성명문을 냈다. 성명서엔 "현행 대기업 3%,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인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을 대기업 10%, 중견기업 15%, 중소기업 20%로 각각 상향해달라"는 요구가 담겼다.
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에 대한 정부의 세법개정안 내용에 따르면 기존 공제율인 대기업 3%,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의 현행 제도가 3년 연장된다. 그동안 영상콘텐츠 관련 단체와 기업들이 요구한 세액 공제율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들 단체는 "국내 영상 콘텐츠 시장은 국내 사업자 간의 싸움이 아닌 글로벌 사업자들과 직접 경쟁하는 전장이 됐다"며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은 거대한 자금력에 더해 자국 정책에 따라 약 25% 수준의 제작비 세액공제 혜택을 지원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콘텐츠 산업과 다른 산업과의 차별도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바이오·헬스,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빅3' 산업 등 여타 미래전략산업엔 다양한 세제지원 혜택과 30% 이상의 높은 세액 공제율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왜 유독 콘텐츠 산업만은 비켜가야 하는 것인지, 그렇게 추켜세웠던 K콘텐츠의 국가적 기여와 파격적 지원 약속은 말 뿐인 립서비스에 불과했던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 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한 과감한 지원을 강력 촉구했다. "세계 시장에서 한 국가의 문화콘텐츠는 글로벌 대중의 신뢰와 주도권을 잃으면 다시 회복하기는 어렵다. K콘텐츠 역시 위기를 방치한다면 한때 전 세계를 강타했던 홍콩 영화와 일본 J팝과 같이 과거의 영광을 곱씹으며 뒤늦게 후회하는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글로벌 문화콘텐츠 리더로 자리한 K콘텐츠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해 정부의 세심한 관심과 과감한 지원을 즉시 실행에 옮겨줄 것을 촉구한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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