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칠성음료는 오는 25일부로 클라우드 제품 인상을 단행한다. '클라우드 오리지날' 생맥주 1통(20ℓ)출고가격은 기존 3만2000원에서 3만4980원으로 9.3% 오른다. 500㎖짜리 20개 출고가격은 2만6160원에서 2만8820원으로 10.2% 인상된다.
'클라우드 생드래프트' 출고가격도 생맥주 1통(20ℓ)에 2만 9058원에서 3만2890원으로 13.2% 오른다. 클라우드 생드래프트의 경우 2020년 출시된 이후 첫 가격 변동이다.
맥주시장 3위업체인 롯데칠성음료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 당시 출고가격을 제품별로 8.1~13.5% 인하했다. 자영업자 상생을 위한 고통 분담 차원이라고 당시 회사는 설명했다.
이후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가 잇따라 맥주가격을 인상할 때도 롯데는 가격을 동결해왔다. 지난 3월 하이트진로의 하이트와 테라, 오비맥주의 카스 등은 출고가격이 각각 7.7% 올랐다.
롯데가 이번에 맥주 값을 올린 것은 원재료 및 부자재 부담이 더이상 버틸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하이트진로 공시에 따르면 맥주의 원료인 호프의 1㎏당 가격은 올 3분기 3만3340원으로 지난해 말 1만9550원 대비 70.5% 올랐다. 맥아 수입가격도 1㎏당 951원에서 984원으로 3.5% 상승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주세 인상 요인과 맥주 원재료 및 포장재 등 원부자재 가격, 물류비, 인건비, 환율 등의 상승으로 인한 제조원가 부담이 가중돼 제품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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