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대기만 30분째"…브라질 응원전 필수템 된 이것

입력 2022-12-06 09:26   수정 2022-12-06 13:57



"4년에 한 번인 월드컵인데, 오늘 아침 출근이어도 맥주는 포기 못하죠."

6일 오전 3시께. 16강에 진출한 대한민국이 브라질전을 앞둔 1시간 전. 거리응원이 펼쳐지는 광화문광장 근처 편의점과 마트에는 맥주와 주전부리(과자)를 사러 온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통상적으로 겨울철은 맥주 수요 비수기지만, 이날만큼은 예외였다. 광화문 근처 한 세븐일레븐 편의점에는 인기 맥주가 동 나는 등 월드컵 특수 효과를 톡톡히 봤다.

손흥민 선수의 축구 유니폼을 입은 20대 대학생 무리는 편의점 앞에서 30분가량 기다렸다가 맥주와 새우깡을 양손 가득 사 갔다. 문 모 씨(26.남)는 거리 응원장에 앉아 "4년에 한 번뿐인 월드컵인데 집에서 볼 수 없었다"며 "친구들과 맥주를 마시면서 경기를 관람하니 추운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영하 6도 안팎까지 내려간 강추위에도 시민들은 월드컵을 더 재밌게 즐기기 위해 맥주를 한 손에 든 채 거리 응원장을 향했다. 이미 핫팩과 방한용품들은 집에서부터 챙겨온 터였다. 붉은 악마 측이 설치한 광화문 광장 응원 구역에는 멀리서도 보일 정도로 시민들이 가득했다.


붉은 악마 머리띠를 한 20대 여성 두 명은 회사 오전 반차를 내고 거리응원에 나섰다. 그들은 광장 바닥에 돗자리를 깔고 앉아 핫팩을 손에 꼭 쥐며 경기 시작을 기다리는 모습이었다. 이 중 일산에서 왔다는 이 모 씨(24.여)는 "솔직히 너무 춥지만 다 같이 모여서 보는 것도 추억이라고 생각한다"며 "(광화문) 근처 편의점에 맥주가 없을까 봐 집 근처 편의점에서 사왔다"고 했다.

편의점도 일찌감치 분주했다. 브라질 전이 열린 이날 맥주와 과자나 컵라면 등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했다는 후문이다. 이날 새벽 세븐일레븐 직원은 "브라질 전 경기 시작 4시간 전부터 손님들이 줄을 서기 시작했다"며 "맥주와 과자 등 안주거리를 넉넉히 준비했는데도 계속해서 (모자란 재고를) 채우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한국 축구대표팀은 6일 오전(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에서 브라질에 1-4로 졌다. 한국은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이 속한 H조에서 1승 1무 1패를 거두고 조 2위로 16강에 오른 성적으로 이번 월드컵을 마무리했다.


한국이 패배하면서 월드컵 거리 응원도 경기종료와 함께 신속히 마무리 됐다. 시민들은 광장을 머물렀던 자리를 깨끗이 청소한 뒤 경찰의 안내에 따라 하나둘 광장을 떠났다. 대부분 집으로 귀가했지만, 일부 시민들은 아침식사가 되는 근처 식당으로 향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2일 포르투갈 전 거리 응원이 열렸던 광화문 광장 인근 10개 점포의 경우 매출이 가장 많이 오른 점포는 2주 전과 비교해 최대 64.6%까지 매출이 늘었던 바 있다. 당시 광화문 거리응원장 인근 세븐일레븐의 맥주 수요량은 급증했다. 포르투갈 전이 열린 광화문 인근 세븐일레븐 점포 10곳의 전체 맥주 매출은 3주 전보다 1000% 올랐다. 피크타임인 오후 8시부터 자정 사이에는 3200% 증가하기도 했다.

이현주 한경닷컴 기자 wondering_hj@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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