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사명 변경을 검토 중이다. 사명에서 '제당'을 빼는 대신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을 나타낼 수 있도록 '리브랜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제일제당은 1953년 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가 설립할 당시 붙인 사명이다. 지난 69년동안 CJ그룹의 뿌리이자 삼성그룹의 모태로도 인식돼 온 만큼, 최종 사명 결정까지 숙고의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이 사명 변경을 검토하는 것은 사명에 설탕제조사라는 뜻이 담겨 있다보니 현재의 기업 이미지와 맞지 않다는 평가가 많아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설탕사업은 그룹의 모태라는 의미가 있지만 최근 사업구조와 소비 트랜드, 해외 시장까지 고려하면 사명이 적합하지 않다는 고민이 오랫동안 있었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의 사업 구조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해외 매출이 지속적으로 커졌고, 바이오사업 비율도 급상승했다.
CJ제일제당의 지난해 매출(CJ대한통운 제외) 15조7443억원 중 국내 가공식품(21.5%)과 해외 가공식품(27.7%)이 절반을 차지한다. 핵산, 아미노산 등 바이오 매출 비중은 39.3%다. 나머지 11.5%가 유지·제당·제분·전분 등 식품소재다. 이중에서도 제당 매출은 3.1%, 4900억원 수준에 그친다.
제당을 포함한 식품소재 사업 비중은 점차 줄고 있다. 2015년만해도 식품소재 매출은 1조7824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21.9%에 이르렀지만 이 비중은 현재 절반 가량 축소됐다.
당시 제일제당의 임원이었던 한 경제계 인사는 "그룹의 모태이자 소비자에게 익숙한 제일제당을 버리고 알파벳 두 글자로 사명을 바꾼다고 하니 내부 저항이 없지 않았다"면서도 "지금 돌이켜 보면 CJ라는 사명으로 그룹의 정체성을 만들고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글로벌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후 2007년 CJ그룹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제일제당이란 이름은 5년만에 되살아났다. CJ㈜라는 이름을 지주사로 넘기고, 지금의 CJ제일제당으로 사명이 결정된 것이다.
CJ제일제당이 이번에 다시 사명을 변경하면 15년여 만에 변화를 맞게 된다. 다만 사명 변경을 검토하는 단계에서 내부 의견이 엇갈릴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미 '비비고', '고메' 등 하위 식품 브랜드의 인지도가 쌓여있다는 것도 고려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명 변경은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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