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전동화 전환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했다.
오는 2026년부터 모든 신차는 순수 전기차로만 출시하고 내연기관차는 단계적으로 생산을 중단한다. 또 2029년까지 모든 아우디 공장에서 순수 전기차를 제조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 공장에 대한 투자도 진행한다.
아우디는 21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담은 '360팩토리' 계획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 대한 비전을 발표했다.
아우디는 2033년까지 내연기관차의 생산을 단계적으로 중단할 예정이다. 2026년부터 모든 신차는 순수 전기차로 선보인다. 아우디는 이를 위해 글로벌 시설을 혁신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다.
아우디 생산 및 물류 담당 이사회 멤버인 게르트 워커 이사는 "아우디는 순차적으로 모든 생산 현장을 미래화 하고 있다"며 "전동화를 위한 새로운 공장을 짓는 대신, 기존 공장에 투자해 신규 생산 공장 혹은 그린필드 공장만큼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생산 시설로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우디는 2029년에는 아우디의 모든 공장에서 최소 하나 이상의 순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할 방침이다. 현지 상황에 따라 나머지 내연기관 모델의 생산은 10년 후부터 순차적으로 중단된다.
아우디는 약 5억유로의 교육 예산을 책정해 2025년까지 모든 직원을 미래 환경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공장은 오직 추가적인 필요가 있을 경우에만 건설된다.
아우디와 파트너십을 맺은 중국 FAW는 현재 중국 창춘에 PPE(Premium Platform Electric) 플랫폼 기반 모델의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2024년 말까지 완공될 예정인 이 공장은 아우디의 중국 내 생산 시설 최초로 순수 전기차 모델만을 만들어내는 공장이 될 예정이다.
아우디는 자동차 생산의 경제성을 위해 2033년까지 연간 생산 비용을 절반으로 줄일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차량 개발은 간소화된 생산 프로세스를 따를 예정이다.
360팩토리로 변화를 추구하며 아우디는 생산과 관련된 지속가능성 목표도 세웠다.
아우디는 2030년까지 1차 에너지 소비, 발전소 배출량 등의 환경 영향을 2018년 대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내 재생 에너지를 생산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워커 이사는 "아우디 최초의 완전 종합 360팩토리인 잉골슈타트 공장은 전 세계에 있는 아우디의 대규모 생산 시설을 혁신하기 위한 청사진 역할을 할 "이라며 "다른 생산 현장도 단계적으로 변화를 시작할 것이며, 아직 많은 단계가 남았지만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첫 발을 떼고 계획을 올바르게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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