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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간호화를 제작하면서 얻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무기 삼아 새로운 도전을 했습니다. 그 도전은 바로 누구나 쉽고 편하게 골프에 입문할 수 있는 슈즈 브랜드 ‘원
온(One On)’입니다.”
2014년 20대의 혈기로 신발산업에 뛰어든 허정호 티케이코리아 대표는 그동안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간호화를 시작으로 골프화까지 누구나 신으면 편안해지는 신발을 만들겠다는 일념으로 창업을 이어오고 있는 허 대표를 만나봤다.
‘원온’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패션의 시작과 끝은 스니커즈로 마무리된다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스니커즈는 그만큼 기본이 되는 신발이면서도 심플함을 살려주는 아이템이거든요. 그런 스니커즈를 골프화에 접목시킨 브랜드가 ‘원온’입니다.
원온을 기획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최근 골프에 입문하는 2030세대가 많은데, 골프화나 장비가 너무 고가이다 보니 골프에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분위기가 있더라고요, 물론 골프가 고급 스포츠의 대명사이지만 그 진입장벽을 조금 낮추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 기획하게 됐습니다.
“골프 입문한 2030세대 골린이를 타깃으로 한 ‘원온(One On)’···기능성, 디자인 두 마리 토끼잡은 브랜드로 성장 목표”
골프화를 비롯해 스포츠슈즈는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 중요한데요. 어떤 특징이 있나요.
신발을 만드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기능성이 따르면 디자인이, 디자인이 예쁘면 기능이 안 따라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기능성과 디자인 둘 다 만족시키는 제품은 너무 비싸죠. 그래서 원온은 스니커즈의 심플한 스타일로 콘셉트를 정했고, 스파이크리스로 미끄럼 방지 등이 가능하게 제작했어요. 그리고 상위 부분은 심플하지만 바닥에는 컬러감을 줘 스윙을 할 때 살짝 들리는 밑바닥의 틈새 스타일을 살렸죠. 그리고 포인트는 사이드에 ‘볼 핀 걸이’를 만들어 한층 멋을 더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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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 단계는 어디까지 진행됐나요.
현재 시제품까지 완성됐고, 내년 상반기에 와디즈 펀딩을 통해 제품 제작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주요 타깃층은 가벼운 마음으로 골프를 시작하는 이들로, 골프연습장이나 필드에서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제품으로 기획했습니다.
“첫 창업 아이템 간호화 ‘로브니크’ 경험을 토대로 오래 걸어도 편한 골프화 제작···엑스트라 사이즈, 라텍스를 활용해 피로감 낮춰”
첫 브랜드인 간호화를 개발·제작한 경험이 이번 골프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됐나요.
물론이죠. ‘로브니크(간호화)’도 많이 걷는 간호사들의 전문화로 만들다보니 어떻게 하면 편한 신발을 만들 수 있겠다는 노하우가 쌓이게 됐어요. 그래서 일반 스니커즈보다 발볼을 넓게 엑스트라 사이즈로 제작해 오래 걸을 때도 피로감을 최소화 했어요. 인솔 역시 메모리폼과 오슬라이트, 라텍스를 활용해 쿠션감을 줬고요.
수 년 간 창업을 이어오면서 보람을 느낀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직원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그들의 성장을 통해 저도 함께 성장할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최대한 우리 멤버들의 삶에도 여유를 선사할 수 있는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불어 원온을 시작으로 골프화 시리즈를 제작해 저렴하지만 질 좋은 제품을 많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설립 연도 2020년 2월
주요 사업 신발 제조 및 온라인 판매
성과 디자인 출원 2건, 상표 출원 1건
kh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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