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언론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를 거치며 한국 내 중국 관광객 감소로 인해 한 쇼핑몰이 폐점하게 됐다"고 보도했다. 복합적 폐점 요인 가운데 '중국인 수요 감소'만 부각해 자극적으로 부풀린 탓에 중국 누리꾼들은 "쌤통이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온라인 뉴스 환구망은 서울 가산동 소재 도심형 아울렛 W몰이 중국 관광객 부재에 따른 경영난으로 올 9월 문을 닫는다는 취지로 한경닷컴 단독 보도(관련 기사: 중국인 발길 끊기자 결국 백기…가산동 'W몰' 문 닫는다)를 지난 12일 인용 보도했다.
환구망은 27년 역사를 가진 해당 쇼핑몰이 중국 단체 관광객과 구매 대행 수요에 의지해오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중국 관광객 발길이 뚝 끊기자 매출이 급감해 매장 문까지 닫게 됐다고 했다.
한경닷컴 보도는 W몰 폐점 원인을 △도심형 아울렛 부진 △경쟁 심화 △경영 부실 등 다각적으로 분석했으나, 환구망은 "대량으로 물건을 떼어다 중국에서 파는 '따이궁(보따리상)' 등 중국 관련 매출 비중이 상당했다"는 점을 들어 중국인 수요 감소가 직접적 원인인 것처럼 보도했다.
환구망은 우리 정부가 이달 2일부터 중국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것도 거론, 이같은 조치가 결국 한국 경제에 타격을 줄 것이란 뉘앙스를 줬다. 이어 "(한국의 조치는) 중국인 여행객에 대한 차별적 입국 제한"이라면서 주한 중국대사관이 지난 10일 한국민의 중국 입국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 소식도 함께 전했다.
이 매체는 또 "한중 양국이 상대국 국민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것으로 관광업 회복을 방해하면 관련 업종 경영활동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며 "한국 내 주요 여행사, 항공사, 면세점 소매업, 화장품 업계는 현재 상황을 걱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구망 보도를 접한 중국 누리꾼들은 "쌤통이다", "꼴 좋다"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 한 누리꾼은 "한국은 아예 개방하지 마라. 어차피 너희 나라 가고 싶지 않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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