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카운터포인트리서치가 발표한 지난해 3분기 유럽 상위 전기차 브랜드 판매량 점유율에 따르면 기아가 6.6%의 점유율을 차지해 5위에 올랐다.
1위는 메르세데스 벤츠로 지난해 3분기 9.2%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유럽 전기차 시장을 주도했다. 벤츠의 배터리전기차(BEVs)는 전년 동기 대비 75% 성장해 전체 전기차 판매의 35%를 차지했다. 다만 벤유럽 전기차 판매를 주도하고 있으나 가장 많이 팔린 모델 10위권에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메르세데스가 제공하는 전기차 모델은 20개로 업계 중 가장 많은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며 "대부분의 모델은 대체로 1% 미만의 판매 점유율을 보인다"고 분석했다.
폭스바겐이 점유율 8.9%로 2위를 기록, 배터리 전치가 모델에서 ID 시리즈가 유럽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설명했다. BMW는 점유율 8.6%로 3위, 테슬라는 점유율 8.2%로 4위를 각각 기록했다.
기아의 니로 전기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가 2.62%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유럽시장 전기차 모델별 유럽 판매량 점유율 4위를 기록했다.
기아의 니로는 테슬라의 모델3(2.35%)가 6위, 8위는 폭스바겐 ID.3(2.06%), 10위 현대차 코나(1.92%) 등을 제쳤다. 1위는 테슬라의 모델Y로 5.8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모델Y는 지난 9월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모델로, 테슬라 판매량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유럽은 전체 승용차 판매가 8%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비 17% 성장했다. 특히 독일은 유럽 전체 판매량의 33%를 차지하며 유럽 전기차 시장을 계속해서 주도하고 있다.
모힛 아그라왈(Mohit Agrawal)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올해 유럽에서의 전기차 판매량은 250만대에 못 미칠 전망"이라며 "르노, 폭스바겐, 푸조와 같은 비교적 저렴한 유럽의 대표 브랜드가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보강하면 전체 전기차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