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장은 롯데칠성음료가 제주 감귤주스 등을 생산하기 위해 2002년 9월 1만799㎡(약 3300평) 부지에 준공한 생산기지다. 여기에 위스키 등을 제조할 수 있는 증류시설이 들어서면 ‘위스키 제조 불모지’인 국내에서 대기업이 짓는 첫 번째 증류소가 된다.
롯데는 ‘술의 제왕’이라 불리는 브랜디를 국산 농산물로 만들어 한국을 대표하는 고급술로 육성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위스키가 곡물을 원료로 만든 술을 증류해 숙성한다면 브랜디는 과일주를 증류해 숙성하는 점이 다르다. 프랑스 코냑이 대표적인 브랜디다.
롯데가 염두에 두고 있는 브랜디 원료는 제주 감귤이다. 롯데는 제주 농가로부터 매년 1만t에 달하는 감귤을 수매해 주스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주스 소비량이 점차 줄어들어 골머리를 앓아왔다.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고려하면 판매량이 감소한다고 수매량을 무조건 줄일 수 없는 형편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롯데가 남아도는 감귤을 냉동해 저장하는 데 상당한 비용을 치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감귤 브랜디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지역 농가도 돕는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러 주종 가운데 와인 분야에선 신세계가 롯데를 앞서가고 있다는 게 업계 전반의 평가다. 신세계L&B는 지난해 매출 2351억원으로 업계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맞서 롯데는 외부에서 와인 전문가를 대거 영입하고, 해외 와이너리 인수를 추진하는 등 추격전을 벌이고 있다.
롯데와 신세계가 국산 위스키 사업을 벌이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많다. 우선 계절별 온도 차가 크고 여름이 습해 위스키 제조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을 극복해야 한다. 종가세가 적용되는 위스키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도 과제다. 환경 훼손 가능성 등을 내세워 반대하는 지역민을 설득해야 하는 숙제도 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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