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매출 34조3800억원, 영업이익 5조95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2021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8.4%, 영업이익은 33.4% 증가했다. 이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17.3%로, 이날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 모든 사업 부문을 통틀어 가장 높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의 자회사로 삼성전자 연결 기준 실적에 포함된다.
경기 침체 장기화로 대부분의 기업이 주저앉은 지난해 4분기에도 ‘뒷심’을 발휘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분기 9조3100억원의 매출과 1조82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실적 개선의 일등 공신은 스마트폰용 OLED다. 특히 애플 아이폰14프로 시리즈에 패널 공급을 확대한 영향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 아이폰14프로에 고부가가치 제품인 저온다결정산화물(LTPO) OLED 패널을 납품했다. 업계에선 아이폰14프로 패널의 70% 이상을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한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판매량이 주춤했지만, 기존 패널보다 가격이 높은 폴더블폰용 패널 공급을 늘려 수익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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