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정책컨설팅센터의 내부자료에 따르면 자동차산업이 100% 전동화될 경우 국내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 3249개가 소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자동차 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32.3%에 해당한다. 소멸하는 중소기업의 매출은 16조8000억원으로 추정됐다. 중기연은 한국자동차연구원의 2021년 자동차 부품산업 실태조사 통계 자료를 일본자동차부품협회가 분석한 전기차 부품 전환 가능 내연기관 부품 목록에 대입해 이 같은 결과를 내놨다.
내연기관차에 들어가는 부품은 3만 개인 데 비해 전기차 부품은 1만8900개에 그친다. 엔진을 구성하는 부품 6900개는 전기차로 전환되면 모두 필요 없어진다. 이에 따라 엔진과 엔진 관련 부품 중소기업 2110개는 100% 소멸할 전망이다. 변속기 등 동력전달장치 업체(1377개)는 36.8%가, 전장부품 업체(904개)는 30%가 사라질 것으로 분석됐다.
의자 및 공조 등 차체용 부품과 현가·제동장치는 전기차 부품으로 100% 전환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연기관 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폐업은 2025년께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자동차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해 13% 수준인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전기차 비중이 2025년 20%를 넘어서면서 매출이 급감한 내연기관 부품업체부터 퇴출될 것이란 전망이다.
국내 내연기관차 부품 제조 중소기업의 83%는 매출 100억원 미만 소규모 업체다. 대부분 자금과 기술력의 한계로 전동화 등 산업 환경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처지다. 중기연 관계자는 “내연기관차 부품업체 중 전기차 부품 제조가 가능한 곳은 2.3%로 추산된다”고 설명했다.
IRA는 내연기관 부품 중소기업계의 소멸을 앞당길 전망이다. IRA가 세액공제 대상을 미국 캐나다 등 북미에서 생산한 전기차로 한정하면서 완성차 생산공장의 북미 이전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자동차 부품업계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25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대로 완성차가 100% 전동화된다면 3분의 1은 일자리를 잃게 된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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