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는 부품 없이 빈 컨베이어벨트를 돌리는 ‘공행거’를 화성1공장에서 오는 17일까지 운영하기로 했다. 화성1공장은 기아 최고 인기 차종인 쏘렌토를 만드는 곳이다.
이 공장에서는 원래 하루 770대의 쏘렌토를 생산하는데, 앞으로 2주간은 하루 400대 정도만 만들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 차종 중 가장 출고 대기가 긴 쏘렌토의 출고가 지연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이달 출고 대기 예상 기간이 16개월 이상이다.
전기차 EV6를 생산하는 화성2·3공장도 마찬가지다. 같은 사이드 임팩트 센서가 적용되는 EV6 라인을 일부 공행거로 돌리기로 했다. 당장 이번주 토요일 특근이 연기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생산 차질이 현실화된 광명1공장 카니발에 이어 쏘렌토와 EV6 등 기아 최고 인기 차종의 출고가 줄줄이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 업체 NXP의 말레이시아 지역 공정에 문제가 생기면서 사이드 임팩트 센서 공급이 지연된 것으로 전해졌다. 반도체 공급난이 예상보다 길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 부품 공급이 계속 지연되면 기아뿐만 아니라 현대차 인기 차종에도 영향을 줄 전망이다. 같은 부품이 현대차 아이오닉 5, 제네시스 GV80·GV60·G80·G70에도 들어가기 때문이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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