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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이를 바탕으로 전비 보조금(240만~300만원)과 주행거리 보조금(160만~200만원)을 더해 성능보조금(400만~500만원)을 산출하고, 여기에 사후서비스(AS) 센터 수 등을 반영해 사후관리계수를 곱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가중전비가 ㎾h당 5.0㎞를 넘는 전기 승용차는 9개 모델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6는 가중전비 ㎾h당 최대 5.7㎞, 가중거리 최대 515.0㎞로 가장 높았다. 680만원의 보조금을 수령하게 된 결정적 이유다. 아이오닉 5도 가중전비 ㎾h당 5.0㎞, 가중거리 452.3㎞에 달했다. 기아 EV6(스탠더드 2WD 19인치)는 가중전비 ㎾h당 5.5㎞, 가중거리 369.5㎞다. 이들 모델 모두 최대치인 680만원을 수령했다.
테슬라의 가중전비도 현대차그룹 전기차와 비슷했다. 모델 3 롱레인지는 가중전비 ㎾h당 5.4㎞, 가중거리 506.0㎞로 나타났고, 모델 Y 롱레인지도 ㎾h당 5.2㎞로 가중거리 491.4㎞다. 그런데도 차값이 5700만원 이상으로 보조금 50% 대상이라 260만원만 받았다. 이 밖에 전비가 ㎾h당 최대 5.0㎞를 넘은 전기차는 제네시스 GV60, 기아 니로 전기차, GM, 볼트 EUV, 푸조 e-208이다.
전비가 가장 낮은 차는 ㎾h당 3.6㎞인 폴스타의 폴스타 2(듀얼모터 기준)와 볼보 XC40 리차지다. 두 차량의 가중거리는 각각 313.3㎞, 313.5㎞에 그쳤다. 이에 따라 보조금도 각각 201만원, 203만원으로 가장 적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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