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고안한 게 IRA다. 각종 친환경 사업에 보조금을 주는 게 핵심이다. 기후변화 시대에 대비해 그린산업의 주도권을 쥐겠다는 명분을 갖다 붙였다. 2024년 대선을 승리로 이끌려는 선심성 정책 성격도 있었다.
동맹국들은 반발했다. 한국뿐 아니라 일본과 유럽연합(EU)이 들고 일어났다. 동맹국을 차별해선 안 된다는 논리였다. 특히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에서 나온 배터리 광물을 써야 한다거나 북미산에만 보조금을 주는 조항을 문제 삼았다.
동시에 대안도 모색했다. 한국이 먼저 움직였다. 급조된 법의 허점을 노렸다. 맨친 의원 등은 일반 전기차 관련 조항만 들여다봤다. 상업용 전기차 규정은 손도 대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규정은 일반 전기차에만 적용됐다. 상업용 전기차는 그 요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대당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다.
한국은 상업용 전기차를 규제 사각지대로 보고 상업용 범위를 늘리는 데 초점을 맞췄다. 미국 판매 차량의 30%를 차지하는 리스 차량과 렌터카를 상업용 전기차 범위에 넣는 데 성공했다. 소비자가 리스로 전기차를 사면 한국에 독소조항인 ‘북미산 규정’을 빠져나갈 수 있었다.
이런 조건은 현대자동차뿐 아니라 모든 완성차 업체에 적용된다. 가령 10만달러 상당의 테슬라 전기차도 리스로만 구입하면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일본 전기차도 마찬가지다. 결국 상업용 전기차는 아무 규칙 없이 싸우는 격투기장이 됐다. 한국 정부가 어렵게 상업용 전기차 조항 개정에 힘써서 남 좋은 일을 시킬 수 있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재미는 남이 보는 우(愚)를 범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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