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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들의 EV 취향이 점점 세분화되고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모델 2종에 의존해온 테슬라의 경쟁력이 위협받을 수 있을 것으로 지적됐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테슬라는 대대적인 가격 인하에 힘입어 1월중 중국내 판매가 12월보다 18% 증가했다.
그러나 테슬라는 현재 중국내에서 모델3과 모델Y 두개만 판매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산 규모 확대와 비용 절감에 성공했으나 최근 중국내 전기차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과 서비스로 경쟁하고 있어 테슬라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델 3의 중국내 판매가는 약 34,000달러(4,300만원), 모델Y는 38,000달러(4,800만원)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중국의 컨설팅 회사 오토모티브 포어사이트의 전무 예일 장은 “비야디 등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가격 인하에 나서면 테슬라의 가격 인하 효과는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승용차 협회(CPCA)의 퀴동슈 사무총장은, 테슬라가 "중국 소비자의 선호도에 대한 반응이 느리다”고 했다.
중국자동차제조업협회는 2023년의 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가 35% 증가한 900만대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은 2020년 15%에서 지난해 10%로 떨어졌다.
중국 최대의 신에너지 자동차 업체인 BYD는 지난해 전 세계 판매량 기준으로 테슬라를 추월했고 60가지 이상의 다양한 버전의 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제공하고 있다. 훨씬 작은 전기차업체인 니오도 현재 6개 모델을 출시했고 올해 5개 모델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또 테슬라가 경쟁 우위로 내세우는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니오나 X펭 같은 중국 전기차업체보다 업데이트가 느리고 오류가 많아 소비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일부 EV 제조업체는 향후 몇 년간 중국내에서도 프리미엄 전기차 분야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선점에 나서고 있다.
리 오토는 가족을 태울 수 있는 EV 모델을 준비중으로 테슬라 보다 비싼 약 44,000달러부터 시작하는 고급 모델을 준비중이다. 2025년까지 전기차 시장에서 가족용 EV 시장 규모는 약 1,00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테슬라는 최근 중국내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고려중이며 BYD를 필두로 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소도시 등에서 어떻게 고객을 확보하는지 연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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