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은 캡슐커피 ‘카누 바리스타’(사진)를 14일 출시했다. 커피 추출 기계 2종, 전용 캡슐 8종, 호환 캡슐 6종으로 구성했다. 캡슐커피는 캡슐에 분쇄 커피를 담아 기계를 통해 내려 마시는 에스프레소를 말한다. 어디서나 전문점 수준의 커피를 맛볼 수 있어 국내에서도 4000억원대로 시장이 커졌다.
네슬레 계열인 ‘네스프레소’와 ‘돌체구스토’가 국내 캡슐커피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탈리아 ‘일리’ 등도 추출 기계와 캡슐을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다. 동서식품은 해외 브랜드와 달리 한국인의 입맛에 최적화한 아메리카노로 경쟁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전용 캡슐에는 다른 회사의 캡슐커피 용량보다 약 1.7배 많은 9.5g의 원두를 담았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향미 조사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동서식품이 신사업에 진출한 것은 2011년 인스턴트 원두커피인 ‘카누’를 출시한 후 12년 만이다.
동서식품은 이번 캡슐커피 진출을 통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동서식품은 장기간 연 매출 1조5000억원대 벽에 갇혀 있다.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카누’의 성공을 이끈 마케팅 전문가 김광수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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