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2023년 경영계획 전망’ 공시를 통해 올해 별도기준 매출 전망치를 9조4217억원으로 제시했다. 지난해 매출 추정치(4조9000억원)에 비해 92.3% 많은 금액이다. 이 같은 매출 전망이 현실화하면 2018년(9조5998억원) 후 5년 만에 최대 실적을 거두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1841억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전환할 것으로 집계됐다.
회사 관계자는 “한화그룹에 편입되는 올해는 매출이 두 배가량 불어날 것”이라며 “현재 3년6개월치 일감을 확보한 데다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를 통해 올해는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HD현대그룹(옛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 현대중공업도 올해 별도기준 매출 전망치를 지난해보다 30.3% 늘어난 12조1209억원으로 제시했다. 현대미포조선도 13.0% 불어난 4조1524억원의 매출을 전망했다. 삼성중공업은 34.5% 늘어난 8조원으로 내다봤다.
2021년 수주한 비교적 높은 가격의 선박이 올 들어 본격적으로 건조·인도되면서 한국 조선사의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통상 선박 수주 뒤 설계, 건조, 인도까지 2년가량 걸린다. 이 기간 조선사는 건조 진행률에 따라 건조 대금을 나눠 받는데 대부분 막판에 받는 금액이 많다.
K방산 기업들도 올해 실적 기대가 크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세계 각국이 방위비 증액과 군 전력 증강에 나서면서 한국 방산 기업의 수출 계약도 이어지고 있어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올해 매출 3조8253억원을 거둘 것이라고 내다봤다. 작년보다 37.3% 많은 규모다. 작년 폴란드와 납품 계약을 맺은 FA-50 경공격기 48대 중 12대를 올해 인도하면서 관련 매출이 실적에 반영될 예정이다.
풍산은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으로 3조1519억원, 2519억원을 제시했다. 매출은 3.2% 감소하지만, 영업이익은 24.0% 불어날 전망이다. 155㎜ 포탄과 전차 포탄 공급량이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에 영업이익 전망도 밝아졌다.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지난달까지 현대로템(2934억원) 등과 총 5748억원어치 포탄 공급계약을 맺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전망치(자회사 두산밥캣 실적 등 제외)로 각각 6조6674억원, 2167억원을 제시했다. 작년보다 각각 1.7%, 29.5% 늘어난 규모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매출 5조1608억원, 영업이익 3844억원으로 내다봤다. 작년보다 8.5%, 15.6%로 각각 증가하는 금액이다. 현대건설기계는 매출은 작년보다 10.3% 증가한 3조8783억원, 영업이익은 17.9% 늘어난 2012억원으로 추산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