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20일 "마일리지 관련 현재 제기되는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해 전반적인 개선 대책을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에 따르면 단거리 노선은 마일리지 공제율이 인하되지만, 미국과 유럽 등의 장거리 노선은 공제율이 인상됐다. 이에 고객들은 일방적인 마일리지 혜택 축소라는 반응을 보이며 불만을 제기했다. 이후 정부까지 마일리지 개편안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압박에 나서자 결국 개편안 개선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9일 "(대한항공은) 눈물의 감사 프로모션을 하지는 못할망정 국민 불만을 사는 방안을 내놓았다"고 재차 지적했다. 앞서 그는 지난 15일 대한항공을 향해 "역대급 실적을 내놓고도 고객은 뒷전"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번 개편안 재검토에 따라 마일리지 개편 시행도 사실상 연기됐다. 항공사 측은 연기 여부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공제율을 조정한다면 오는 4월까지 개선 대책을 내놓기는 어려워 보인다는 관측이 나온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공제율과 적립률을 조정하고 마일리지로 구매하는 보너스 좌석 확대 규모도 기존 계획보다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마일리지 개편 시행과 함께 전체 좌석의 5% 이상인 보너스 좌석 비중을 2배가량 늘리고, 올해 성수기 한시적으로 뉴욕·로스앤젤레스·파리 노선에서 특별기 100편가량을 운항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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