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2022년 하반기 한경 수입차서비스지수(KICSI)’의 브랜드별 재구매 의향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8명에 해당하는 80.5%가 ‘차량 교체 시 현재 이용하는 브랜드를 다시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지난해 상반기(74.7%)보다 재구매 의사를 밝힌 소비자가 6%포인트가량 늘었다. 수입차 브랜드들이 과거보다 차주를 위한 서비스 이용을 강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포르쉐는 94.0%의 차주가 재구매 의향을 보였고, 렉서스가 93.8%로 바짝 뒤를 쫓았다. 지난 상반기 조사에서 다시 사고 싶은 수입차 1위였던 볼보는 90.0%로 공동 3위로 떨어졌다. 테슬라는 90.0%의 응답을 받아 지난번 조사(82.0%)보다 상승했다. 벤츠(86.7%), 재규어(86.0%), 도요타(85.7%), 랜드로버(84.0%), 혼다(82.0%), BMW(81.7%), 포드(81.4%) 등도 평균보다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보였다.
지프(76.0%), 푸조(70.0%), 미니(68.0%), 아우디(66.7%), 폭스바겐(62.0%)은 평균에 미치지 못했다. 폭스바겐을 재구매하겠다는 응답은 지난번 조사(56.0%)보다 상승했지만 16개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선 여전히 가장 낮았다. ‘다시 살 생각이 없다’는 응답에서도 18.0%로 가장 많았다. 아우디가 13.3%로 뒤를 이었다.
재구매 의향이 없다는 답의 비중이 가장 낮은 브랜드는 렉서스(1.3%)였다. 그다음 순위는 1.4%인 도요타가 차지했다.
김형규 기자 k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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