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WSJ)은 링크트인에서 ‘(채용 담당자에게) 도달할 때까지 댓글 달기(Commenting for Better reach)’ 캠페인에 참여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실직자가 링크트인에 자신의 이력을 올리면 그의 전 직장 동료들이 이 게시물을 공유하고 캠페인의 축약어인 ‘CFBR’을 댓글로 달아 노출 빈도를 높인다. 조회수와 댓글이 많아지면 인기 글이 돼 인사 담당자에게 노출될 가능성이 커진다.
미국에서 빅테크(대형 기술기업)를 비롯한 기업들의 대량 해고가 잇따르자 이 같은 캠페인이 유행하고 있다. 같이 근무하던 동료가 해고당했을 때 외면해선 안 된다는 사회적 압박도 CFBR 캠페인의 동력 중 하나다.
하지만 CFBR 캠페인이 ‘얄팍한 위로’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새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알아봐 주는 것에 비하면 CFPR 캠페인 참여는 매우 간단하다. 손쉬운 방법으로 양심의 가책을 덜어내고 만족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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