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는 시대 흐름에 맞춰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고하면서, 수업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목표에 따라 교수가 개별 수업에서의 허용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강의계획서에 생성형 AI 활용 원칙을 명시하고 학생에게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는 지침도 내놨다.
고려대는 표절, 부정행위 등 챗GPT 부작용에 대해서는 AI 윤리교육, 경험적 데이터 수집(인터뷰, 설문조사), 동료 및 교수자의 피드백 반영 등으로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김동원 고려대 총장은 “챗GPT는 사용자의 실력을 뛰어넘는 결과물을 도출하지 못한다”며 “챗GPT에 의존하는 인재가 아니라 이를 잘 활용하는 학생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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