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검색창이 인공지능(AI)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대화창으로 바뀔 겁니다. 네이버 서비스는 물론 기업들이 정보 유출 걱정 없이 초거대 AI를 통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입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7월을 목표로 차세대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준비하고 있다”며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외부 기업이 손쉽게 초거대 AI를 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데이터 기술 분야의 전문가로 손꼽히는 김 대표는 작년 9월부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를 맡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초부터 클로바, 웨일, 파파고 등 네이버에 속한 AI 관련 B2B 비즈니스 조직을 네이버클라우드에 편입했다.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인프라, 플랫폼, 솔루션 등 B2B 사업을 통합해 수익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 대표는 “AI가 연구개발(R&D) 차원을 넘어 서비스 단계로 가려면 막대한 인프라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네이버클라우드가 AI 조직을 통합하게 된 것은 본격적으로 AI 서비스가 시작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네이버클라우드의 가장 큰 관심사는 하이퍼클로바X다. 네이버는 지난 2월 열린 개발자 콘퍼런스 ‘데뷰 2023’에서 오는 7월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겠다고 선언했다. 네이버는 2021년 세계에서 세 번째, 국내에선 처음으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내놨다. 네이버쇼핑, 클로바노트 등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는 것은 물론 외부 기업에도 제공하고 있다. 뤼튼테크놀로지스 등 다양한 스타트업이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출시했다.
김 대표는 “최근 오픈AI가 기존 모델을 개선한 GPT-4를 선보였다”며 “하이퍼클로바X는 GPT-4에 대응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이퍼클로바X는 챗GPT 대비 한국어 학습량이 6500배 많다. 텍스트만을 인식하는 하이퍼클로바와 달리 하이퍼클로바X는 이미지, 음성 등을 이해할 수 있는 ‘멀티 모달’ 모델로 만들 계획이다.
하이퍼클로바X는 네이버 검색을 비롯해 네이버 서비스 전반에 적용될 계획이다. 그는 “기술 개발 자체가 아니라 기술로 서비스를 개선하는 게 목표”라며 “네이버 서비스 안에서 AI의 도움을 받아 여행 계획을 짜는 것부터 비행기 티켓과 식당 예약, 필요한 물건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이퍼클로바X는 클라우드 서비스처럼 외부에도 제공한다. 김 대표는 “AI 도입을 원하는 기업과 기관에 맞춤형 서비스를 공급할 것”이라며 “기업의 내부 데이터를 학습시키면 외부 유출 걱정 없이 AI의 기능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소버린 클라우드’를 넘어 ‘소버린 AI’의 필요성을 강변했다. 소버린 클라우드는 현지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각국 정부 규정을 지키는 클라우드다. ‘데이터 주권’이 아젠다로 떠오르면서 도입된 개념이다. 초거대 AI는 오픈AI, 구글 등 미국 빅테크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는 중국 업체도 빠르게 기술을 높이고 있다. 한국에선 네이버와 카카오, SK텔레콤, KT, LG 등이 초거대 AI를 만들었거나 개발 중이다.
김 대표는 “AI는 엑셀 같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학습된 데이터에 따라 가치관, 윤리가 내재할 수 있다”며 “미국과 중국이 아닌 제3의 선택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우/이주현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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