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SDS는 IT 기반 물류 통합서비스 첼로스퀘어를 물류사업 매출 견인의 1등 공신으로 보고 있다. 첼로스퀘어는 수출 기업을 위해 견적부터 운송 예약, 운송 및 통관, 화물 추적, 정산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이다. 실시간으로 배송 현황을 보여주는 택배 서비스처럼 고객사가 화물 물류 진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삼성SDS는 첼로스퀘어가 재고관리 등 부가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황성우 삼성SDS 대표는 최근 열린 주총에서 “첼로스퀘어 매출만 전년 대비 네 배 증가했다”며 “가입 고객 약 3000곳, 서비스 국가 및 지역 특화 서비스 확대 등으로 물류업이 본궤도에 올랐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SDS가 정조준하고 있는 스마트 물류 플랫폼 시장은 3자물류(3PL) 형태다. 3PL은 화물 주인(화주)을 대신해 화물 운송과 관련된 업무 전반을 처리하는 것이다. 자동차 제조사 구매부서를 대신해 부품 수급을 맡거나 해외영업부 업무를 대신해 완제품 수출을 책임지는 식이다. 시장조사업체 모더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세계 3PL 시장 규모는 2026년 1조7500억달러(약 2500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국내 물류 자동화 시장에서 점유율 1위(30%) 업체인 LG CNS도 로봇과 메타버스를 결합한 물류 서비스로 차별화하고 있다. 쿠팡, SSG, 마켓컬리 등의 물류센터를 구축한 LG CNS는 상품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집어 나르는 물류 로봇과 제어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물류 로봇 구독 서비스(RaaS)’를 통해 수백억원에 달하는 물류 로봇 도입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다른 기업들도 스마트 물류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지난해 물류 자동화 사업에 본격 나선 CJ올리브네트웍스는 최근 의약품 제조사 연합 물류센터 피코이노베이션의 경기 평택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 사업 등을 수주했다. 전통의 3PL 강자인 중견기업 태웅로직스도 디지털전환(DX)으로 대응에 나섰다. 작년 매출 1조3282억원을 기록하며 2020년(3413억원) 대비 네 배 이상 성장한 태웅로직스는 효율성 향상을 위해 최근 차세대 종합 물류 시스템 ‘타스(TAS)’를 도입했다.
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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