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지속해서 품질을 보장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만족감을 약속하는 일종의 계약과도 같다. 따라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믿음은 매우 중요하다. 브랜드를 향한 소비자의 신뢰가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 국가와 정부 등 다양한 영역에도 활용되며, 소비자(국민)와 브랜드 사이에 형성된 정서적 유대감은 오랜 기간 유지될 것이다.
따라서 올해로 18회를 맞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역시 소비자인 국민들이 직접 조사에 참여해 기업,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다양한 브랜드 중에서 꾸준하게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를 선정했다는 점에 커다란 의미를 둘 수 있겠다. 특히 올해에는 기업 부문에서는 최장수 브랜드와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는 신규 브랜드가 함께 어우러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방자치단체들이 브랜드화를 통해 지역과 특산품, 축제 등의 가치를 높인 점이 돋보였다.
지난 3년 동안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때문에 우리 모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외국인 관광객 증가, 정부의 내수 진작 대책 등이 소비 회복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낙관적 전망도 나오고 있어 2023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힘들었던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을 잘 극복해 내고 이번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기업, 단체, 기관의 관계자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 앞으로도 브랜드의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