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18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한국야구위원회(KBO), 프로야구 10개 구단과 함께 이런 내용이 담긴 ‘일회용품 없는 야구장 조성을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야구장에서 맥주를 구매할 때 일회용컵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비닐 막대풍선 등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공식 응원 용품은 다회용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경기장 내 입점한 식음료 판매점의 다회용기 사용도 확대할 계획이다.
KBO는 2015년부터 ‘세이프 캠페인’을 시작하며 야구장에 캔음료 등 딱딱한 재질로 만들어진 음료 용기를 반입할 수 없도록 했다. 취객이 그라운드에 난입해 심판을 공격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하자 관객과 선수의 안전을 위해 도입했다. 하지만 캔음료 반입이 금지되면서 일회용 컵 사용량이 폭증하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프로야구 정규시즌에서 캔음료 판매에 따라 사용된 일회용 컵은 400만 개에 달했다. 제5차 전국폐기물통계조사 결과 2016~2017년 야구장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2203t으로 전국 스포츠시설 폐기물량(6176t)의 35.7%를 차지했다.
장강호 기자 callm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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