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스돔, 세계 최초 Real 데이터 기반 탄소배출 관리 LCA 솔루션 공개

입력 2023-04-21 09:36   수정 2023-04-21 09:3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글래스돔(대표 김대웅)은 세계 최초 제조현장 Real 데이터 기반 탄소배출 관리 LCA(Life Cycle Assessment) 솔루션을 2023년 독일 하노버 전시회에서 공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유럽연합(EU), 미국 등 일찍부터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선 국가들은 보다 정교한 탄소배출 규제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EU의 경우 올해 10월부터 수입되는 철강, 시멘트, 전력 등 6개 품목에 탄소배출량에 따른 비용을 추가로 부담시키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를 시범 운영한다.

또한 EU에 자동차용 배터리를 수출하는 기업들은 2024년부터 탄소발자국(Carbon Footprint) 정보를 공시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수축기업 별로 등급화를 하여, 향후 낮은 등급의 제품은 공급망에서 퇴출하는 로드맵까지 제시하고 있다. 2026년부터는 배터리의 생산부터 이용·폐기·재사용·재활용에 걸친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화하는, 이른바 배터리 여권(Battery Passport) 규제도 시행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수출기업은 전체 탄소배출량의 80%를 차지하는 공급망 전체 협력업체(Scope 3) 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 데이터가 필요하다.

다만, 기존과 같이 수출기업 선도 하에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Scope 3 데이터를 모으는 방식은, 협력 업체의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해야 해서 수출기업과 협력업체 모두에게 어려움이 있다.

또한 Scope 3 탄소발생량의 경우, 대부분 Key-in으로 전달되는 값을 받아 수출 기업에서 취합하거나, 그마저도 어려운 부분은 많은 가정값이 포함된 Database를 활용하여, 계산하게 된다. 이러한 기존 방식의 가장 큰 문제점은 취합된 탄소발생량 LCA값의 정확도가 현저히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2023 독일 하노버 전시회에서 공개된 글래스돔 탄소배출 관리 LCA 솔루션은 세계 최초 제조현장의 Real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정밀한 탄소발생량 LCA 수치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제조기업의 에너지, 생산 및 품질 등의 데이터를 현장에서 클라우드로 자동 수집하는 글래스돔의 선진화된 기술이 탑재되었으며, 데이터의 투명성과 정확성이 보증되면서도 위변조가 방지된 데이터 저장이 가능하다.

또한, AAS(Asset Administration Shell) 및 EDC(Eclipse Data Space Connector)로 대표되는 EU 산업데이터 공유 플랫폼 Catena-X의 표준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 기술을 적용하여, 수출기업 및 Scope 3 협력업체 간 안전한 데이터 통합수집 및 호환을 가능케 한다.

즉, Scope 3의 민감한 데이터가 유출되지 않도록 방지하면서 탄소발생량 LCA 데이터만 산출하여, 수출기업에 전송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글래스돔은 글로벌 인증기관들과 함께 LCA 솔루션 인증 제도화를 병행하고 있으며,이를 통해 추후 솔루션을 도입한 수출기업 및 Scope 3 협력업체들이 별도의 제3자 인증 없이 환경규제에 대응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데모 영상을 통해 선보인 글래스돔 탄소배출 관리 LCA 솔루션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 및 각 협력업체들과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금년 하반기 상용화를 시작으로, 2024년 EU 규제 대응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글래스돔의 함진기 법인장은 “글래스돔의 LCA 솔루션은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Scope 3 공급망 탄소배출 관리 이슈를 Real 데이터 기반의 선진화된 SaaS(Soft as a Service) 기술력으로 해결함으로써, 제조기업들의 글로벌 규제 대응 및 손쉬운 ESG 경영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