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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는 지난 11일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iX5 하이드로젠 데이’를 열고 BMW의 첫 수소차 파일럿 모델인 iX5의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iX5는 BMW의 대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X5의 수소차 모델이다. 2011년부터 도요타와 손잡고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돌입한 BMW는 지난해 iX5의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올 초에는 iX5 100대를 시범 생산해 세계 각국에서 시험 운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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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용 측면에서도 수소차와 전기차를 함께 운영하는 게 효율적이다. BMW에 따르면 수소차 배터리는 순수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원자재의 10%면 생산할 수 있다. 굴트너 박사는 “충전 인프라 구축 비용도 수소차와 전기차를 혼용할 때 40%가량 더 낮아진다”며 “두 가지 기술을 결합하면 더 효율적으로 탈탄소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전기차와 함께 가야 할 길’이란 얘기다.
수소차는 전기차에 비해 아직 성장이 크게 뒤처졌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수소차 판매량은 2만690대에 불과했다. 다만 유럽연합(EU)이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을 낮추기 위해 수소 충전소 설치 의무를 강화하는 등 수소경제에 힘을 싣고 있는 것은 수소차에 호재라는 평가다. BMW는 향후 수소 탱크 크기와 차 무게를 줄이고 가격을 순수 전기차 수준으로 낮춰 수소차를 양산하겠다는 계획이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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