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 관계사 드림어스컴퍼니(060570)의 플로(FLO)가 국내 음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수의 음원을 서비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일 기준 플로의 서비스 음원 수는 5280만 곡을 돌파, 국내 음악 플랫폼 중 최다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이용자 한 명이 24시간 동안 매일 재생할 경우 약 400년을 들을 수 있는 양으로, 플로는 올해 말까지 서비스 음원 6500만 곡 달성을 목표로 한다.
'개인화 추천'이 핵심 서비스인 플로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정교하고 고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음원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쉽게 들을 수 없었던 음원 및 틱톡, 유튜브 등 플랫폼 내 인기곡과 방송, 광고 노출 곡 등 서비스 곡을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또한 국내 음악 플랫폼 업계 최초로 멀린(Merlin), 레벌레이터(Revelator), 디피엠 네트워크 뮤직(DPM Network Music), 타이허 뮤직(Taihe Music), 마세넥스트(massenext) 등 해외 유수 음원 유통사와의 직접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유통사의 음원을 서비스하는 국내 음악 플랫폼으로는 현재까지도 플로가 유일하다.
이용자의 음원 추가 요청에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음원 추가를 요청한 이용자들에게는 해당 음원의 서비스 시작 시 별도의 문자 발송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문자 발송 서비스를 제공한 음원의 경우 청취율은 80~90%에 육박한다.
드림어스컴퍼니 김재준 CX본부장은 "플로는 세계 각국 유통사들과의 직접 라이선스 계약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내에 소개된 적 없는 다양한 국가와 장르의 곡을 늘려나갈 예정"이라며 "더욱 다양한 음원으로 이용자의 취향을 확장하고 편의성을 개선해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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