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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자동차 ‘신세력’ 3인방 가운데 리샹(리오토)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 고급 전기차 시장에서도 경쟁 격화에 따른 적자생존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일 제일재경 등에 따르면 리샹은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2만5861대를 판매했다. 작년 같은 달보다 여섯 배(516.3%), 3월보다는 23.3% 늘어났다. 중국 신에너지차(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수소차) 판매량이 지난달 50만 대로 전월 대비 8% 줄어든 와중에도 리샹의 판매 실적은 우수했다.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리샹의 누적 판매량은 7만8265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8% 급증했다. 이 기간 중국의 전체 신에너지차 누적 판매량(181만 대) 증가율은 17%였다.
신세력 3인방 가운데 한때 리샹보다 앞선다는 평가를 받았던 웨이라이(NIO)의 4월 판매량은 6658대로 전월보다 35.8% 급감했다. 샤오펑은 전월(7002대)과 비슷한 7079대를 팔았다. 연간 누적 판매량은 웨이라이가 3만7699대(22.2% 증가), 샤오펑이 2만5309대(41.9% 감소)였다.
리샹은 지난 1년 동안 3종의 중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잇달아 출시했다. 가장 최근인 2월 내놓은 5인승 L7은 3월 7700대, 4월 1만 대 팔리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L7의 가격은 31만9800~37만9800위안(약 6158만~7313만원)으로 테슬라 모델Y(26만1900~36만1900위안)뿐 아니라 웨이라이 ES6(시작가 28만8000위안), 샤오펑 G9(시작가 30만위안)보다도 비싸다. 하지만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315㎞인 대용량 배터리 등 고급 사양을 장착해 상품성을 높이면서 고급 차 수요자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끌어냈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뉴욕증시에서 시가총액은 1일 종가 기준 리샹이 246억달러(약 33조원), 웨이라이가 130억달러, 샤오펑이 85억달러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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