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엔터 상장지수펀드(ETF)와 의료 관련주 ETF는 지난 3개월 동안 가격이 꾸준히 올랐다. 엔터 관련 ETF인 ‘HANARO Fn K-POP&미디어’는 이 기간 18.5% 상승했다. 하이브(54.9%) JYP(32.9%) SM엔터테인먼트(16.4%) 등 주요 연예기획사들이 높은 수익률을 보이면서 ETF 가격도 올랐다.
메디톡스(87.7%) 덴티움(30.78%) 바이오니아(138.5%) 등 헬스케어와 바이오 기업을 담고 있는 ETF도 높은 가격 상승세를 보였다. 의료 관련주와 엔터주로 구성된 ‘TIMEFOLIO K컬처액티브’는 17.09%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한 사모펀드 대표는 “두 산업 모두 지금까지는 해외 소비자가 늘어나는 물량 효과가 두드러졌는데, 앞으로는 1인당 소비지출액이 증가하는 가격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 문화 수출을 이끌었던 게임주 및 화장품주와 관련된 ETF는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같은 기간 TIGER K게임(-2.33%) KODEX 게임산업(-4.75%) HANARO Fn K-게임(-4.22%) KBSTAR 게임테마(-2.57%) 등은 모두 마이너스 수익률을 냈다. 신작 게임의 부진, 확률형 아이템에 의존하는 수익 구조 등의 요인이 성장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TIGER 화장품주 역시 지난 3개월간 14.39% 하락했다.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중국에서 로컬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실적 반등이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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