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의 여왕’ 5월의 첫 주말은 비와 함께 찾아왔다. 오래전부터 준비한 봄 소풍이나 주말 나들이가 무산됐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지금 아르떼 웹사이트나 안드로이드 앱을 켜면 야외 활동만큼 재미있는 문화예술의 세계가 펼쳐지니까.
지난 1일 문을 연 아르떼에는 요즘 ‘핫’한 공연과 전시 소식은 물론 100여 명의 예술인과 평론가, 문화 애호가들이 들려주는 칼럼이 실려 있다. ‘21세기 최고의 디바’로 꼽히는 디아나 담라우 리사이틀 티켓과 리움미술관 ‘프라이빗 투어’ 등 댓글 이벤트도 여럿 걸려 있다.
돈 낭비, 시간 낭비를 막으려면 미리 공부한 다음 ‘목적지’를 선택하는 게 최선이다. 아르떼에서는 이런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전시를 예로 들어보자. 에드워드 호퍼, 사이먼 후지와라, 마우리치오 카텔란, 울리 지그, 이우환, 알렉산더 칼더 등 아르떼에 쌓여 있는 인기 전시 리뷰를 읽으면 어떤 전시에 들를지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호퍼를 택했다면 다음 순서는 아르떼가 서울시립미술관 큐레이터와 함께 뽑은 ‘꼭 봐야 할 호퍼 작품 베스트 5’ 리뷰를 클릭하는 것이다. 그래야 미술관을 찾았을 때 더 많은 감동을 느낄 수 있으니까.
공연도 마찬가지다. 6일부터 다음달까지 전국에서 여러 차례 모차르트 소나타 연주회를 여는 손열음의 ‘요즘 손놀림’이 궁금하다면 지난 2일 첫 공연에 대한 리뷰를 읽어보면 짐작할 수 있다. 연주 무대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뵈젠도르퍼 피아노와 손열음의 궁합이 어땠는지에 대한 평가도 리뷰에 담겼다.
아르떼에선 이달 예술의전당과 롯데콘서트홀, 부천아트센터 등을 달굴 세계적인 음악가들의 인터뷰도 만날 수 있다. 담라우와 ‘세계 3대 콩쿠르’인 쇼팽 콩쿠르 1위에 오른 율리아나 아브제예바, 뉴욕타임스가 격찬한 ‘고(古)음악의 거장’ 필리프 헤레베허(샹젤리제오케스트라 지휘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아르떼에는 ‘오페라의 유령’ ‘맘마미아’ ‘영웅’ ‘장수상회’ ‘행복한 왕자’ 등 인기 뮤지컬·연극에 대한 평가와 ‘로제타’ ‘올리가르히의 여인들’ ‘헝거’ ‘테트리스’ 등 영화·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작품 리뷰도 걸려 있다. <자유주의의 잃어버린 역사> <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 등 따끈따끈한 신간에 대한 서평도 실려 있다.
오동진 영화평론가는 칼럼을 통해 한국은 물론 해외 여배우까지 몽땅 다루겠다고 했다. 칼럼명을 ‘여배우 열전’이라고 지은 이유다. 그는 첫 칼럼의 주인공인 전도연에 대해 “양면성과 이중성을 가진 배우”라며 “70세를 넘어서도 리암 니슨처럼 여성판 ‘테이큰’을 찍을지 모른다”고 썼다.
비 오는 날, 마음이 헛헛한 사람들에겐 소설가 김연수가 연재하는 ‘듣는 소설’이 제격이다. 사랑과 시간의 감각에 대한 이야기를 1화에 담았다.
김은정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은 ‘범죄도시2’가 지난해 한국 영화 중 유일하게 1000만 관객을 끌어모을 수 있었던 비결을 ‘그때는 몰랐던 19금의 이유’ 칼럼에서 들려준다. 오디오 전문가 코난은 봄비에 어울리는 음악을 들려줄 빈티지 스피커 얘기를 적었다.
최다은/안시욱 기자 max@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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