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이닉스의 도로포장은 저소음과 수월한 물 빠짐(배수성)이 핵심이다. 2018년 한국소음진동공학회가 시험(수도권외곽순환도로 송파나들목)한 결과 포이닉스가 포장한 뒤 이전보다 소음이 평균 10dB 이상 저감됐다.
배수성도 포이닉스 도로포장의 장점이다. 도로포장 시 상부(2㎝)와 하부(3㎝) 골재를 다르게 쓰면서 물이 잘 빠지게 하는 동시에 소음도 잡았다. 김 대표는 “1년에 빗길 사고로 수백 명이 숨지는데 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면 사고를 상당수 줄일 수 있다”고 자부했다. 지난해엔 ‘복층 배수성 저소음 포장 공법’이 국토교통부 신기술 인증을 받았다.
지난해 시작했어야 할 공사들이 올해로 미뤄지면서 포이닉스 매출은 전년보다 줄어든 200억원대에 머물렀다. 김 대표는 “올해는 매출 400억원 이상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도시가스 관련 기업 등에 다니던 김 대표는 2003년 포이닉스를 창업했다. 포이닉스 도로포장을 한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 일부와 남해고속도로 일부 그리고 경기 남양주 별내지구 등이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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