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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의 불닭소스 매출이 지난해 36%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라면 뿐 아니라 감자튀김이나 치킨, 떡볶이, 볶음밥 등 여러 음식에 불닭소스를 뿌려 먹는 '매운 맛 매니아'들의 수요가 늘고 있어서다. 삼양식품은 불닭소스를 중장기적으로 1000억원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삼양식품은 소스·조미소재 매출액이 2021년 213억원에서 지난해 290억원으로 36% 증가했다고 8일 밝혔다. 작년 소스·조미소재의 내수 매출과 수출이 각각 171억원, 119억원으로 31.5%, 43.4%씩 늘었다.
삼양식품의 소스·조미소재 매출은 대부분 불닭소스다. 지난 2018년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의 액상스프만 따로 판매해달라는 소비자들의 요청으로 불닭소스를 정식 출시했다. 한층 더 매운 라면 맛에 도전하고 싶다거나 다른 음식에 활용하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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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삼양식품은 '오리지널 불닭소스'를 시작으로 '까르보 불닭소스', '불닭 마요' 등을 추가로 선보였다. 이달 중엔 멕시코 고추 할라피뇨를 훈연건조한 치폴레 맛을 추가해 ‘불닭 치폴레마요’라는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감자튀김이나 타코, 치킨 등에 불닭소스를 추가해 즐기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타바스코 핫소스, 스리라차 소스 등과 같이 불닭소스도 테이블 소스로 활용되고 있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떡볶이 등 일부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불닭소스를 추가한 메뉴를 선보이기도 했다.
식품업계에선 소스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소스류 생산액은 2016년 1조 6584억원에서 2020년 2조 296억원으로 22.4% 늘었다. 같은 기간 국내 소스류 수출액은 9878만 달러에서 1억 8347만 달러로 연평균 13.2% 성장했다.
삼양식품은 소스류를 신사업으로 낙점하고 "불닭소스를 중장기적으로 1000억원 브랜드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제품군 확장과 외식업계와의 협업, 판매 채널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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