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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에 따르면 오픈AI는 지난 26일 애플 앱스토어에 챗GPT 앱을 한국, 프랑스, 독일 등 11개국에 출시했다. 미국에서만 제공하던 오픈AI 앱의 서비스 범위를 해외로 확장했다. 이 앱에선 웹 버전과 동일하게 별도 광고 시청 없이 생성 AI 기술을 적용한 챗봇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응답 속도를 개선한 월 19.99달러짜리 유료 구독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오픈AI는 구글 안드로이드용 챗GPT 앱도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 시장엔 이미 유사 앱들이 자리잡은 상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chatgpt’를 검색하면 나오는 ‘챗AI(사진)’가 대표적이다. 이 앱은 아이콘과 채팅 화면 구성이 챗GPT와 흡사하다. 다운로드 횟수가 100만건을 넘겼을뿐 아니라 리뷰도 약 5만3000건이 쌓여있다. 하지만 챗GPT와 달리 수시로 광고창이 뜨고 주당 8500원의 유료 구독을 유도한다. 한번 결제하면 자동으로 정기 구독이 이뤄지는 구조다. 일부 유사 앱들은 ‘챗AI GDT’처럼 이름으로 눈속임을 하거나 3일 이용 뒤 자동 결제로 자동 전환되기도 한다.
공식 챗GPT 앱이 출시돼 있는 애플 앱스토어 시장도 분위기가 비슷하다. ‘AI챗 챗봇 AI 어시스턴트’, ‘AI챗 어시스턴트&챗봇’처럼 비슷한 이름의 앱들이 시장을 선점한 상태다. 유사 앱들이 검색 순위 상단에 표시되다보니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주의하지 않으면 공식 앱 대신 엉뚱한 앱을 설치하기 쉽다. 유사 앱들 중 일부는 사용자의 앱·인터넷 활동을 추적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하기도 한다.
유사 앱 설치를 막기 위해선 앱 이름을 살펴봐야 한다. 지난달 미국 특허청은 ‘GPT’에 대한 오픈AI의 상표권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이름에 ‘GPT’가 들어가는 앱 서비스는 오픈AI만 내놓을 수 있다. 해외 정보기술(IT) 매체인 지디넷닷컴은 “앱 설치 전에 개발자가 ‘오픈AI’로 돼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일부 가짜 챗GPT앱은 설치 직후 기기에 악성 프로그램(멜웨어)을 심거나 불필요하게 과다한 구독료를 청구한다”고 설명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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