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모빌리티업계에 따르면 진모빌리티와 VCNC가 추진하던 합병이 최근 중단됐다. 진모빌리티는 올해 초부터 타다의 최대 주주인 비바리퍼블리카의 타다 보유 지분을 매입하려고 했다. 비바리퍼블리카가 보유한 VCNC 지분 60%를 대부분 인수해 VCNC를 흡수합병할 계획이었다. 지난달에도 양사는 관련 협상을 이어갔고, 신규 투자금을 유치하는 방안까지 논의했다. 하지만 지분 가치 평가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협상이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VCNC의 M&A가 중단된 것은 아니다. VCNC 관계자는 “다른 업체와 M&A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 자회사 티맵모빌리티, 킥보드 공유 서비스 스윙의 운영사 더스윙 등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진모빌리티와의 합병 가능성도 아직 열려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VCNC가 M&A 시장에 나온 것은 실적이 악화한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매출은 2021년 38억원에서 작년 42억원으로 소폭 늘었지만, 영업손실은 같은 기간 177억원에서 262억원으로 50% 가까이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운전사와 차량 확보가 당초 계획보다 어려웠고 최근 택시요금이 올라 이용자가 전체적으로 감소한 것도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VCNC는 전날 구조조정 방안을 밝혔다. M&A를 앞두고 비용 절감에 나선 것이란 평가다. VCNC는 직원 수(현재 80여 명)를 50% 정도 줄일 계획이다. 희망퇴직자에게는 2개월치 월급을 지급한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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