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외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소비자의 취향과 구매 행동양식에서의 변화뿐 아니라 거시 환경에서도 글로벌 자유무역 시대의 옛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다. 인공지능의 발전과 활용은 혁신적이고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가짜뉴스와 보안에서의 허점을 비롯한 부작용도 낳고 있다.
순탄하지 않은 환경에도 기업에 대한 사회의 기대는 매우 복합적이고 다양한 차원에서 형성되고 있다. 특히 미래 세대의 환경을 위한 활동, 다양한 사회구성원에 대한 상생 노력, 책임경영과 투명한 지배구조로 대변되는 ESG 차원에서의 공헌활동에 대한 기대값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업은 이윤 창출에만 머물러서는 지속가능할 수 없다는 시대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호응해야 한다. 2023 사회공헌기업대상 수상업체는 사회공헌활동을 선도하는 모범이 됨에 자부심을 갖고 꾸준히 발전할 것을 기대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