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야놀자에 매각된 1세대 e커머스 기업 인터파크가 20일 인터파크트리플로 사명을 바꾸고 새 출발을 선언했다. 6년 만에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야놀자 창업자인 이수진 대표는 “인터파크트리플을 기반으로 외국인 관광객 5000만 명 시대를 열겠다”는 야심 찬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인터파크는 아웃바운드(출국) 여행객을 공략하는 사업 구조에서 인바운드(입국) 여행객 중심의 구조로 바꾸겠다고 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개인별 맞춤형 ‘K패키지’ 상품을 ‘무기’로 제시했다.
인터파크와 트리플은 각각 공연, 티켓, 해외 항공권 등의 예매와 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여행 서비스에 강점이 있다. 이를 합쳐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대표가 인터파크트리플 출범과 함께 내세운 목표는 2028년까지 인바운드 관광객 5000만 명 돌파다. “2027년까지 3000만 명을 유치하겠다”고 한 정부 목표보다 훨씬 많다. 그는 “한국이 인바운드 관광객 5000만 명을 5년 이내에 유치할 수 있도록 사활을 걸겠다”며 “한국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게 새로운 수요 창출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애국”이라고 말했다.
외국인 관광객 5000만 명 유치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인구 소멸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서울에 집중된 외국인 관광객 대상 여행상품을 지방으로 확대하겠다”는 게 그의 얘기다.
“인천국제공항이 축이 되는 기존의 인바운드 여행 상품을 김해·무안·청주 등 지방 국제공항 중심으로 다변화하고 지역 관광지와 연계하겠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지역 공항을 통해 외국인 여행객을 받는다면 해당 지역의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부가적인 효과가 클 것”이라며 “지역 소멸이나 인구 감소를 여행이 해소할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인터파크트리플은 여기에 AI 기술까지 더해 언어·음식·문화의 장벽을 뛰어넘는다는 전략을 세웠다. 생성형 AI 기술이 적용된 인터파크트리플 플랫폼이 외국인의 여행 비서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해외 여행객 유치를 통해 심각한 관광수지 적자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한국의 관광수지는 지난 1월 기준 1조5000억원 적자다.
그는 “한국을 찾는 해외 여행객의 63%가 ‘K콘텐츠 때문에 방문했다’고 말한다”며 “관광수지 적자는 한국이 여행 잠재력이 없는 게 아니라 전 세계로 여행상품을 유통할 수 있는 채널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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