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29일 북구 동호동(칠곡경북대병원)에서 출발해 군위읍으로 운행하는 급행 9번과 우보면으로 운행하는 급행 9-1번 시내버스 두 개 노선을 7월부터 운행한다고 발표했다.
급행 9번은 1시간 간격으로 하루 17회(첫차 06시, 막차 22시), 급행 9-1번은 4시간 간격으로 하루 4회(대구 첫차 06시35분,막차 18시35분/우보 첫차 08시30분,막차 20시35분) 운행한다.
요금은 1000원에서 대구 수준에 맞춘 1250원으로 하되 한 장의 교통카드로 대구와 군위 시내버스, 대구 도시철도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2030년 개항 예정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 대한 접근성 확보를 위해 대구시는 총 10조 5314억원의 예산으로 세 개 도로와 철도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중앙고속도로를 확장해 금호에서 의성까지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한다. 동대구에서 동군위까지 팔공산 관통 고속도로(신설 4차로, 터널 두 곳 포함 30㎞)도 계획하고 있다.
조야~동명 광역도로(신설 4차로, 7.9㎞)는 곧 설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 국도 5호선(옛 구안국도) 구간 중 병목현상이 가장 심한 대구시 경계에서 동명삼거리까지는 4차로를 6차로로 확장하기 위해 설계 중이다.
서대구를 거쳐 신공항 및 의성까지 연결하는 신공항 철도는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하고 있고, 서대구역에서 광주 송정역까지 198.8㎞를 연결하는 대구~광주 달빛고속철도는 연내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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