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 매출 24조원 규모에 달하는 세계 1위 의약품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미국 시장을 놓고 후속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간 경쟁이 본격 막이 올랐다. 휴미라는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다. 휴미라 특허가 지난달 30일을 기점으로 만료되면서 미국 화이자, 독일 베링거인겔하임, 스위스 노바티스 자회사 산도즈 등 쟁쟁한 글로벌 기업들과 국내 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등이 한꺼번에 제품을 출시하면서 맞붙게 된 것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한 처방 실적을 바탕으로 최대 85%까지 할인된 제품으로 공격 마케팅에 들어갔다. 셀트리온은 파트너사 없이 현지 직접 판매의 강점을 바탕으로 5% 할인된 제품으로 현지 공략에 나섰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셀트리온은 정반대의 가격 전략을 구사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하드리마의 가격(2회 투여분 기준)은 1038달러로 책정됐다. 휴미라의 한달분 가격이 6922달러인 것을 고려하면 85% 정도 낮은 금액이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소비자의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마케팅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는 '휴미라 대전'에 참가해 가격을 공개한 제품 가운데 두 번째로 낮은 금액이다. 가장 낮은 가격은 미국 바이오기업 코헤러스의 제품(유심리)으로 995달러로 책정해 할인 폭이 86%에 달한다.
셀트리온은 휴미라보다 5% 할인된 6576달러로 책정했다. 셀트리온이 고가를 고수한 배경엔 제품 판매에 보험사의 등재가 미치는 영향이 큰 미국 시장 특성이 반영돼 있다. 향후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와 협상에서 좋은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미국 시장에서 합법인 리베이트 등 마케팅 비용을 고려해 일부러 넉넉한 가격을 책정한 것이란 분석이다. 경쟁사도 이 때문에 '투트랙' 전략을 쓰기도 한다. 지난 1월 미국 내 첫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암젠비타)를 선보인 암젠은 오리지널 대비 5% 할인가와 55% 할인가 등 두 가지로 판매 중이다. 산도즈 역시 5% 할인가와 81% 할인가로 제품을 구성했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제품(실테조)은 5~7%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휴미라는 미국 애브비가 개발한 블록버스터 신약으로 전 세계 매출 1위 바이오의약품이다. 작년 매출만 212억3700만달러(27조4100억원)이며, 이중 미국 시장 비중만 약 186억 달러(약 24조원)로 88%에 달한다.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5%만 나와도 매출이 1조원이 넘기 때문에 글로벌 바이오기업들은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사활을 걸고 있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지난 4년 동안 엄격한 품질 관리 및 공급망 관리를 통해 미국 외 시장에서 약 680만개를 공급했으며 미국 환자들에게도 하드리마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하드리마가 미국에서 자가면역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을 확대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하드리마는 미국 FDA 허가를 받은 최초의 고농도 바이오시밀러다. 고농도 제품은 저농도보다 약간 가격이 높지만, 약물 투여량이 절반에 불과하면서도 치료 효과는 같아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휴미라 시장의 80%는 고농도 제품이 차지하고 있다. 고농도, 저농도를 모두 판매하는 바이오시밀러도 삼성이 유일하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구연산염, 라텍스가 없는 것뿐만이 아니라 환자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자동주사기도 반응이 좋았다"며 "자체적으로 미국 의료지 설문조사 결과 굉장히 높은 선호도가 나왔다"고 말했다.
삼성의 목표는 현지 선두권이 되는 것이다. 박상진 삼성바이오에피스 커머셜본부장(부사장)은 "유럽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시장에서 삼성은 국가별로 암젠과 1등, 2등을 다툴 정도로 현지 선두권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미국에서도 1등 아니면 2등 안에 들어갈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두 회사의 남은 과제는 보험사 등재와 병원 마케팅이다. 미국의 의료보험시장은 사보험, 한국 건강보험과 비슷한 공보험이 있는데 어떤 약이든 보험사에 등재돼야 제품 판매가 원활하게 이뤄진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오가논이 미국 보험시장 점유율이 높은 PBM와 계약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현지 점유율이 높은 다수의 메이저업체와 거래선은 이미 확보해 PBM 계약 리스크는 없는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셀트리온 역시 현재 다수의 PBM과 협상을 진행 중이며 미국 인구의 40%를 커버하는 보험 시장에 등재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셀트리온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캐나다 보건청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CT-P43'의 품목허가 신청을 각각 완료했다. 북미 지역은 우스테키누맙의 세계 최대 시장으로 전체 우스테키누맙 시장 규모 약 23조1010억원 가운데 80%인 약 18조5198억원이 북미시장이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