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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사 대상 ESG 지원사업 시행
효성티앤씨는 올해 3월부터 협력사들의 ESG 교육컨설팅 지원과 친환경 인증 비용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지원사업은 내년부터 유럽연합(EU) 등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는 ‘공급망 실사법’ 등으로 협력사의 ESG 경영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협력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공급망 실사법은 대상 기업의 전 공급망에 걸친 환경, 노동, 인권, 지배구조 등 ESG 요인에 대한 정기적 실사를 의무화하고, 실사 과정에서 발견된 협력업체의 근로자 인권환경 오염 등 문제 발견 시 공시 및 시정해야 하는 제도다.
이를 위해 효성티앤씨는 ESG 전문 컨설팅 업체와 함께 3월부터 6월까지 4회에 걸쳐 11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임직원 ESG 교육 △ESG 진단 및 가이드 △개선 컨설팅을 제공했다. 효성티앤씨는 협력사의 ESG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ESG 규제에 대처하기 힘든 중소 협력사의 지속가능경영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페트병 수거 등 전사적 친환경 활동
효성은 친환경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통해 임직원들의 일상 속 친환경 실천도 독려하고 있다. 2021년 5월부터 서울 마포반포 본사 임직원들은 ‘사무실 개인컵 사용’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다. 탕비실 등에 비치된 종이컵을 비롯한 일회용품을 없애고, 임직원들에게 개인용 텀블러 구입비를 지급했다. 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페트병 수거’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 임직원들이 다 쓴 페트병을 모으면, 효성티앤씨의 폴리에스테르 리사이클 섬유 ‘리젠’으로 만든 가방 등으로 돌려주고 있다. ○재활용 섬유로 시장 트렌드 이끌어
효성티앤씨는 3대 화학섬유(폴리에스테르, 나일론, 스판덱스)의 친환경 섬유 생산이 모두 가능한 기업이다. 효성티앤씨는 최근 바이오 스판덱스인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와 100% 산업폐기물로 만든 재활용 스판덱스인 크레오라 리젠을 검은색으로 생산한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 블랙(creora® bio-based Black)과 △크레오라 리젠 블랙(creora® regen Black)을 출시했다.이는 유명 글로벌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제조 공정에서도 친환경을 실천한 소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자, 염색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블랙 스판덱스를 개발해 고객들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다. 크레오라 바이오베이스드리젠 블랙은 원착사 제품으로 별도 염색 공정이 필요하지 않아 절수 효과가 있어 친환경적이다.
강미선 기자 misunn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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