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서울 역삼동 센터필드에서 열린 커뮤니티 행사 ‘AWS코리아 NPO 커뮤니티’에서 만난 이동욱 BBB코리아 기획혁신부 부장(사진)이 꺼낸 얘기다. 이 행사는 AWS코리아가 비영리단체(NPO)에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부장은 이 행사에 참석해 통·번역 분야에서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효율화 사례를 소개했다.
BBB코리아는 방한하는 외국인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해 2003년 출범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2002년 월드컵, 아시안게임 등 굵직한 국제 스포츠 행사가 국내에서 열린 뒤 급증한 외국인 방문객의 통역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세워졌다. BBB코리아는 외국어에 능통한 자원봉사자 4800여 명을 기반으로 모바일 앱 ‘bbb 통역’을 이용한 통역 중개 서비스를 제공한다. 통역 가능한 언어는 20개에 달한다.
BBB코리아는 통역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보조 앱을 개발해 내년 하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외국인의 발화 내용 중 핵심 정보를 추린 뒤 이를 빠르게 앱 화면에 표출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부장은 “통역 보조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해 7만여 분의 음성 데이터를 수집했다”며 “AWS의 음성인식 서비스인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를 활용해 이달까지 이 음성 데이터 요약 작업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BBB코리아가 통역 보조 앱을 기획한 시기는 2021년이다. 2012년 내놨던 통화 중개 앱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야 한다는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여러 데이터 분석 업체에 음성 데이터 분석을 맡겨도 뚜렷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이 부장은 “기존 음성 분석 기술은 한국어, 일본어 등 각각의 외국어는 잘 분석했지만 세 개 이상의 언어가 한 통화에서 섞인 경우엔 분석 정확도가 급감했다”며 “반면 지난해 도입한 아마존 트랜스크라이브는 여러 언어를 동시에 분석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통역 보조 앱을 출시한 뒤엔 국내 이민자를 위한 서비스도 선보이기로 했다. BBB코리아는 한글로 적혀 있는 공공문서 양식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해주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AWS코리아, 국내 AI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 등과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는 단계다.
이 부장은 “저출산으로 한국에 이민자 수가 빠르게 늘어나면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수요가 일상에서 급증할 것”이라며 “향후 이민자와 국내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접근성 개선 서비스가 주목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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