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엑스포 유치 의지와 부산 매력 담은 아트카 20대 투입
현대자동차그룹이 제78차 UN 총회 고위급 주간(General Assembly High-level week)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을 펼친다고 18일 밝혔다.
18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에서 시작하는 UN 총회 고위급 주간에는 193개 유엔 회원국 정상과 총리, 장관 등 각국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글로벌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일반토의(General Debate)와 지속가능발전목표 정상회의(SDG Summit) 등이 열린다. 현대차그룹은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번 UN 총회에서 부산의 비전과 경쟁력을 널리 알려 막판 유치전에 힘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부산엑스포의 차별화 포인트인 '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한 탄소중립 엑스포'를 강조하는 차원에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등 전기차 3종을 아트카로 선정했다.
현대차그룹은 UN 본부 인근 및 뉴욕의 주요 명소 주변에서 아트카를 운행하면서 총회 참석 등을 위해 모인 각국 주요 인사들은 물론 뉴욕을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부산의 매력과 세계박람회 개최 의지를 알린다. 이외에도 뉴욕 맨해튼의 문화 예술 중심지인 미트패킹 디스트릭트(Meatpacking District)에 위치한 제네시스 하우스와 타임스 스퀘어 광장 등에 아트카를 전시해 부산 유치를 위한 우호 분위기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현대차그룹 아트카는 지난 5~7일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와 9~10일 G20 정상회의가 개최된 인도 뉴델리 등에서도 주요 지역을 운행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과 국내 그라피티 예술가인 제이 플로우의 협업으로 탄생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파리에서 열린 172차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기간과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 포럼 기간에도 부산세계박람회 로고와 홍보 문구를 랩핑한 차로 유치 지원 활동을 펼친 바 있다. 또한, 현재까지 숏폼영상, 카드뉴스 등 부산이 세계박람회 개최 최적 도시임을 알리는 80여개의 글로벌 콘텐츠를 발행하는 등 디지털 영역에서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및 국내외 붐조성을 위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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