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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사진)는 지난 18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국에서 결제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 지 5개월 만에 이용자 수가 108배, 결제 건수는 193배, 결제액은 1263배 늘어났다”고 밝혔다.
2018년부터 알리페이와 실무 논의에 들어간 카카오페이는 올해 3월부터 알리페이플러스의 중국 전 지역 가맹점에서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알리페이플러스는 해외 이용객의 중국 내 결제를 위해 알리페이가 구축한 서비스·가맹망으로 수천만 개의 중국 오프라인 매장이 가입돼 있다. 국내 카카오페이 이용자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거의 모든 중국 내 알리페이플러스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 신 대표는 “올해 안에 중국 전체 결제처의 80%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결제 수수료가 싸다는 것도 카카오페이의 장점으로 꼽힌다. 카카오페이의 해외 결제 수수료는 기존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보다 훨씬 더 낮게 책정돼 있다.
카카오페이의 해외 서비스 확장으로 중국 등 해외 관광객의 국내 결제가 더 간편해져 국내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카카오페이와 알리페이 서비스 연동으로 알리페이를 사용하는 중국 관광객도 한국을 찾았을 때 카카오페이 가맹점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알리페이 얼라이언스에 속한 G캐시(필리핀), 터치앤고(말레이시아), 트루머니(태국), 티나바(이탈리아), 페이페이(일본) 등 글로벌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와도 결제 연동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베이징=이지훈 특파원 liz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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