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모빌리티가 전동화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토레스 EVX'를 출시한다고 20일 발표했다. 사전 계약 때보다 최대 200만원 인하하고 10년·100만㎞ 무상 배터리 보증 등 흥행에 사활을 걸었다는 설명이다.
토레스 EVX는 준수한 성능에도 저렴하게 책정된 가격이 특징이다. 엔트리 모델부터 자율주행기능,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커넥티비티 내비게이션, 전자식 변속시스템 등 소비자 선호 기능이 대거 탑재됐다.
가격은 앞서 진행됐던 사전 계약 당시 4850만원~5200만원보다 최대 200만원가량 낮췄다. △E5 4750만원, △E7 4960만원 등이다. 환경부 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받으면 내연기관 중형 SUV 수준인 3000만원대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KG모빌리티 관계자는 "사전 계약보다 가격을 낮춰 출시하는 경우는 국내에 찾아보기 드문 사례"라며 "전기차 대중화와 보급 확대, 내년도 보조금 인하를 고려해 가격 인하를 전격 결정한 것"이라고 전했다.
토레스 EVX의 외형은 KG모빌리티의 인기 차종인 토레스 플랫폼을 활용했다. 배터리의 경우 중국 배터리 업체 BYD와 협력했다. 최적화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설계로 73.4kWh 용량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했다. 1회 충전거리는 433㎞다.
이를 통해 국내 최장 보증기간인 10년·100만㎞를 제공한다. 회사 관계자는 "블레이드 배터리는 셀투팩 공법으로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증대해 주행거리를 늘렸다"며 "셀을 촘촘하게 적재하고 셀과 팩 간의 접합상태 보강 등 외부 충격에 강한 배터리 팩 설계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주행 성능도 강력하다.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최적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207마력과 최대토크 34.6kgf·m의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내연기관 토레스보다 최고출력은 22%, 최대토크는 21% 상승했다.
김범석 KG모빌리티 마케팅사업부 상무는 "소비자가 KG 모빌리티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KG 모빌리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부단한 고심 끝에 개발 방향을 결정했다"며 "KG모빌리티만이 제시할 수 있는 가장 SUV다운 전기차 개발에 역점을 뒀다"고 말했다.
배성수 기자 baeba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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