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진 한화자산운용 전략사업부문장(전무·사진)은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펀드 직접판매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대부분 펀드는 은행이나 증권사 등 판매사를 통해 유통된다. 판매사가 상품을 선별해 개인투자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다 보니 유행이나 단기 수익률을 기준으로 펀드 판매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최 전무는 “일반 투자자는 판매 보수나 수수료를 낼 가치가 있는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직판을 통해 판매 수수료를 없앨 수 있고,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중장기 성과가 높은 상품을 투자 솔루션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화운용은 펀드 직접판매를 위해 ‘파인(PINE)’이라는 자체 플랫폼을 마련했다. 한화운용은 자체 플랫폼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조직도 개편했다. 최 전무는 “운용사가 각자 자체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펀드 규모는 빠른 속도로 늘어날 것”이라며 “한화운용이 선두 주자 격으로 나선 만큼 시장 선점 효과가 클 것”이라고 봤다.
최 전무는 공모펀드 역할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그는 “올 들어 테마, 개별 종목 활황으로 직접투자하는 문화가 강해지고 있다”면서도 “다만 샀다 팔았다 하는 단기 거래가 늘어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이 같은 방식은 결코 승리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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