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자연어처리(NLU) 기술 기반 직원용 검사지식 검색 서비스인 'AI 검사 챗봇'을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AI 기술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5700여건의 사례 및 규정을 분석했다. 분석한 데이터베이스(DB)로 353건의 시나리오를 설계해 자연어처리 챗봇 서비스를 개발했다.
검사업무 관련 데이터를 학습한 AI 검사 챗봇은 발생빈도가 높은 일상 감사 업무에 우선 적용된다. 일상 감사 업무는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업무에 대한 실무진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상임감사위원에게 사전·사후에 확인을 받는 과정이다.
오는 11월부터는 검사본부 업무 전반에 확대해 검사 관련 운영리스크 예방과 내부통제 강화에 활용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검사지식에 특화된 'AI검사챗봇' 도입으로 검사업무 효율성이 증대돼 내부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디지털화, 빅데이터 등 디지털 전환(DT)환경에 대응하고 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검사환경 조성으로 AI기반 검사업무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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