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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북미에서 ‘핫’한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히는 프리미엄 액티브웨어(일상에서도 맵시 있게 입는 운동복) ‘뷰오리’가 한국을 글로벌 핵심 거점으로 찍었다. 이 브랜드는 2015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탄생했다. 여성이 주류인 액티브웨어 시장의 빈틈이라고 할 수 있는 남성 시장을 먼저 공략하며 무섭게 성장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가열한 액티브웨어 열풍에 올라타 사세를 키운 뷰오리는 이 시장의 절대 강자 ‘룰루레몬’과 ‘나이키’의 대항마로 불린다. 2021년에는 소프트뱅크 ‘비전펀드2’로부터 4억달러(약 5400억원)의 투자를 끌어내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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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의 추가 매장 오픈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는 “한국에서는 뷰오리의 핵심 제품군을 중심으로 선보이되 추운 겨울 날씨를 고려해 아우터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쿠들라 대표는 “한국에 관심을 둔 건 상당히 오래전부터”라며 “한국은 문화와 트렌드에 있어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허브이기 때문에 반드시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뷰오리는 신세계인터내셔날과 8월 독점 유통계약을 맺고 한국에 진출했다.
그는 “대학 시절 미식축구와 라크로스 등 과격한 운동을 많이 하다가 허리를 다쳤다”며 “이후 요가 트레이너와 함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며 부상을 회복했는데, 이 과정에서 남성용 액티브웨어 시장이 비어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했다.
뷰오리는 여성을 겨냥한 제품을 먼저 내놓은 뒤 남성용으로 영역을 확장하는 일반적 액티브웨어 브랜드와는 정반대 전략을 택했다. 남성을 먼저 공략한 뒤 여성용 제품을 내놓기 시작한 뷰오리는 현재 남성·여성 제품 비율을 5 대 5로 유지하고 있다.
그는 “보통 브랜드가 디자인을 완성하고 나서 그에 어울릴 만한 원단을 찾는다면 뷰오리는 그 반대”라며 “훌륭한 원단을 확보한 뒤 그에 맞춰 디자인한다”고 설명했다. 뷰오리의 옷들이 장식적 요소를 최대한 덜어내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제작되는 것도 원단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란 얘기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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