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8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베스핀글로벌, 韓-중동 디지털 이노베이션 포럼 개최
베스핀글로벌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최근 개최된 '한-중동 디지털 이노베이션 포럼 2023'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행사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투자 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베스핀글로벌과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KOSA)가 공동 주관해 열렸다. 중동 지역 최대 규모의 IT·ICT 스타트업 전시회인 '익스팬드 노스 스타 2023'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10곳이 참여했다.
농심, 벤처펀드에 100억원 출자…푸드테크 스타트업 발굴
농심이 벤처펀드에 100억원을 출자해 푸드테크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 농심은 스타트업 투자 회사인 스톤브릿지벤처스와 IMM인베스트먼트가 운용하는 스타트업 투자 펀드에 각각 50억 원을 출자한다. 두 벤처펀드를 통해 배양육과 스마트팜 등 식품 가치사슬을 혁신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육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농심은 그동안 '베지가든' 브랜드로 식물성 대체육 사업을 해온 만큼 배양육 기술을 갖춘 스타트업과 협업하면 큰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로앤컴퍼니 빅케이스GPT, 변호사 시험 정답률 '53.5%'
로앤컴퍼니가 제12회 대한민국 변호사시험 객관식 문제에서 53.3%의 정답률을 달성한 '빅케이스GPT'의 성과를 발표했다. 최고 성능의 언어 모델로 인정받는 GPT-4 정답률 34%보다 뛰어난 결과다. 빅케이스GPT는 인공지능(AI) 기반 통합 법률정보 서비스인 빅케이스와 법률 종합 포털 로톡의 운영사인 로앤컴퍼니가 만든 자체 AI 시스템이다. 앞서 로앤컴퍼니는 오픈AI의 최신형 언어 모델인 GPT-3.5와 GPT-4를 활용해 변호사시험 객관식 문항을 풀도록 하는 자체 실험을 실시했고 각각 28.7%와 34%의 정답률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아세안 스타트업 서울서 투자 유치 경쟁
한-아세안센터(AKC)는 19∼2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스타트업 피칭 대회를 개최한다. 스타트업 창업자와 투자자가 한자리에 모여 사업계획을 전달하고 투자 가치를 평가하는 행사다. '2023 한-아세안 스타트업 위크'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아세안 지역 초기 단계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모노랩스, 새로운 뇌 건강식품 출시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모노랩스가 건강한 두뇌 습관을 위한 뇌 건강 건강기능식품 ‘공먹젤PS’를 출시했다. 공먹젤PS는 기억력 인지력 개선, 두뇌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주원료는 포스파티딜세린(PS)으로 이는 뇌의 15%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 구성 요소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체내 합성이 불가해 식품이나 영양제 등 외부로부터 보충해 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화장품 스타트업 그해겨울, 일본 현지화 브랜드 출시
화장품 스타트업 그해겨울은 오는 25일 일본 현지화 브랜드 'hadaha'(하다하)를 선보인다. 하다하는 피부를 뜻하는 일본어 하다와 한국어 동사 하다를 조합해 만든 것으로, '피부를 아름답게 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번에 출시하는 브랜드 첫 제품 'hadaha 촉촉 핏 쿠션'은 자작나무 수액, 잇꽃 씨 오일, 병풀 추출물, 허브 6종 추출물을 사용해 보습과 진정 효과를 높인 게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건설, 성균관·한양대와 유망 스타트업 발굴
현대건설이 건설업 연계 우수 스타트업 발굴과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기술혁신) 생태계 확장을 위한 산학 협력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와 스타트업 공동 발굴 및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각각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협력 △유망 창업 기업 공동 발굴 △창업 지원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교류 △창업 기업을 위한 산학 연계 특화 프로그램 발굴 및 운영 △창업 기업을 위한 자금 조달 및 투자 유치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부산시, 스타트업 나이트 마켓 개최
부산시는 부산유라시아플랫폼(동구 초량동)에서 부산유라시아플랫폼 입주기업 공동 네트워킹 행사 스타트업 나이트 마켓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지역 대표 혁신창업공간인 부산유라시아플랫폼의 활성화를 위해 디캠프, 아이파트너즈, 머스트액셀러레이터 등 입주기업 3곳과 협력해 마련됐다. 행사는 야시장을 콘셉트로 '창업생태계 고수들의 비법 전수' 주제에 맞춰 △투자자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창업기업 직무별 담당자 특강 △유니콘 기업 특강 등으로 구성된다. 사전 선발한 100여명의 지역 창업생태계 구성원이 참여할 예정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관련뉴스